Media 서울탑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김현종 병원장 출연
2017.07.20
오늘 서울탑치과병원의 대표원장님이신 김현종 원장님께서 KBS의 대표적인 시사/교양 프로그램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 출연하셨습니다.

일하시고 계시거나 다른 일로 인해 방송을 볼 수 없었던 분들을 위해 오늘 방송내용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틀니와 임플란트에 대한 설명과 실시간 문자와 질문을 통해 다양한 치아 건강 정보에 대해 알려주셨는데요, 평소 이런부분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오늘 내용이 도움되실거에요.^^
오늘의 주제는 [모르면 독!. 제2의 몸!]으로 김현종 원장님께서 틀니와 임플란트에 대해 알려주셨습니다.
사람의 구강내에는 정상적으로 약 700여종의 세균이 있으며, 그 중 약 40여종이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정상적일 때는 괜찮지만 세균수가 많아지면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관리가 안되는 틀니와 임플란트에 세균이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균이 잇몸 혈관을 타고 잇몸 내부로 들어가면 염증 질환, 대사성 질환, 췌장암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임신부의 조산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치매도 구강 내 세균과 밀절합 관계가 있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어떤 분께서 문자로 질문을 주셨는데요, 틀니를 한 6개월쯤 사용하다보니 일명 합죽이 얼굴이 되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틀니를 바꿔야 하는지 질문을 하셨습니다.
틀니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불편함이 생기는데요, 계속 쓰게 되면 음식을 드실 때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일부러 턱을 내밀거나 정상적으로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습관들이 턱의 변형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틀니를 새로 만들면 틀어지게 된 상태에서 틀니를 만들게 되므로 먼저 치과에 방문하셔서 턱의 원래 형태를 찾은 후 틀니를 다시 만드는게 좋습니다.

틀니와 브리지, 임플란트는 구강상태에 따라 선택하는데요, 최근에는 임플란트를 많이 선호하고 계십니다. 그 이유는 기존의 틀니와 브리지보다 뼈와 단단히 붙어 자연치아로 씹는 것처럼 느낌이나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에는 틀니와 임플란트의 두개의 장점을 이용하여 임플란트 틀니도 많이 하시는데요, 씹는 느낌도 좋고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고혈압이나 당뇨는 임플란트를 하면 안된다고 오해를 하고 계시는데요, 고혈압은 임플란트와 크게 관계가 없습니다. 임플란트를 할 때 국소마취를 하는데요, 이 때 일시적으로 혈압을 상승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치료 후에 약을 투약하게 되는데 이때는 고혈압약과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치료 계획을 세우시면 됩니다.
당뇨병의 경우 임플란트 시술 후 염증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에 자주 방문하여 스케일링과 정기적인 구강관리를하면 정상인과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골다공증의 경우 약 중에 비스포네이트는 골대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약 3년 미만일 경우에는 정상적인 임플란트가 가능하지만 3년 이상일 경우에는 약을 중단하고 시술하는지에 대해 전문가와 상담 후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임플란트와 틀니를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틀니의 경우 65세 이상이신 분들은 7년에 1번 받으실 수 있으며, 치아가 하나도 없으면 전체틀니, 치아가 부분적으로 있으면 부분적틀니를 하게 되는데 이 때 다 적용 가능합니다. 특히, 임플란트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치아가 있는 경우에 1인당 2개의 임플란트를 시술 받을 수 있습니다.

틀니와 임플란트도 좋지만 무엇보다 자연치아가 가장 좋은데요, 치아는 다시 재생이 되지 않으므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잘 관리해야 합니다.
요즘 날씨가 많이 더워서 과일주스와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는데요, 이러한 음료는 치아마모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드신 후에 잇솔질을 바로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물로 치아를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또, 찬음식은 신경에 염증을 일으키고 얼음을 깨 먹으면 치아에 균열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여름에 보양식을 많이 즐기시는데요, 뜨거운 음식도 치아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치아 구석구석에 붙어 세균이 자라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보양식과 단 아이스크림을 먹은 후 잇솔질을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은 여러 질병의 근원입니다. 치과치료에도 금연을 먼저 하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김현종 원장님께서는 금연을 강조하셨는데요,
서울탑치과병원에서는 국가에서 시행하는 금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금연은 혼자서 하게 어려운데요, 금연에 성공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여해보세요!
우리 모두 더운 여름 몸건강과 함께 치아건강도 챙겨서 자연치(내 치아)를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요!
온라인 예약 및 상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