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탑치과병원입니다.

서울탑치과병원의 대표원장님이신 김현종 원장님께서 'MBC 기분 좋은 날'에 출현하셨습니다.
'기분좋은날'은 평소 건강과 생활에 관련하여 좋은 정보가 많이 방송되고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오늘은 "여름 당뇨 관리! 합병증을 좌우한다"를 주제로 당뇨가 있으신 분들뿐 아니라
평소 혈당이 높으신 분들께도 도움되는 내용이 많이 나왔습니다.
특히, 당뇨는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서울탑치과병원의 김현종 원장님과, 다른 유명하신 분들도 같이 나오셔서 당뇨의 합병증에 관해 평소 몰랐던 부분과 잘못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셨습니다.
당뇨에 걸리는 흔한 이유 3가지에 대해 알려주셨는데요,
무더위, 물밥, 한국인 이라는 키워드로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당뇨는 당뇨 자체보다 합병증이 더 무서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당뇨는 침묵의 병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 몸에 변화를 느낄 수 없지만, 평균적으로 당뇨 전단계에서 매년 당뇨로 4%~10%정도 진행되고,
10년 후에는 당뇨로 진행되는 경우가 50%~70%로 굉장히 많으므로,
당뇨 전단계부터 당뇨에 대한 꾸준한 관리와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의 합병증 중 하나로 치주질환이 있는데요,
정상적인 사람보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 치주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약 3배 정도 높고, 거기에 흡연을 한다면 20배 정도 높아지므로, 당뇨 진단을 받으셨다면 최소 6개월마다 한번씩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주염은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치주염의 경우 치아가 하나에서 두개의 원인으로 발생하는데, 당뇨의 경우 치아 전체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므로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서울탑치과병원 김현종 원장님께서는 치주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먹고, 돌리고, 헹구라!'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첫째, 건강한 식품을 많이 섭취해야하는데요,
생야채나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유제품으로 산도를 중화시키고, 견과류를 많이 섭취하여 불포화지방산이 많으면 박테리아를 줄일 수 있다고 강조하셨습니다.
둘째, 올바른 잇솔질로 구강관리를 해야하는데요,
손목을 사용하여 칫솔을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 또 아랫니는 아래로 위로 진동을 주면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치간 칫솔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는데요, 치간칫솔을 사용할 때에는 치아와 치아사이에 치간칫솔을 넣어 돌려서 부드럽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산도가 높은 주스나 과일을 먹은 후에는 잇솔질을 바로 하면 마모될 수 있으므로, 입안을 헹구고 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때 알코올이 많은 구강쳥결제보다 자일리톨성분과 같은 천연 성분이 들어있는 구강청결제나 물로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자일리톨은 설탕과 비슷하게 단맛이 나고, 열량은 절반 정도이며, 당지수가 낮고, 청량감이 있어 설탕 대신에 사용하는데요, 너무 많이 섭취하면 결석이 생길 수 있는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일리톨 자체는 충치 예방, 설탕 대체제 등 장점이 많으므로 적절히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결석이 있거나 하신 분들은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울탑치과병원 김현종 원장님께서는 당뇨 합병증이 생기기 전에 미리미리 치과에 방문하셔서 검진을 받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당뇨는 특히, 평소에 관리를 잘 하셔야 합병증으로 부터 미리 예방할 수 있는데요, 오늘 방송 내용을 참고 하시면 당뇨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